티스토리 뷰

루이보스티 효능 및 활용법 알아보기


루이보스란 아프리카 언어로 붉은 덤풀이라는 뜻이라고 하는데요. 루이보스티는 남아프리카의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식물에 속하는데요.



콩과 식물로서 침엽수에 속하는데 약효가 좋은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남아프리카에서는 아주 대중적이며 유명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루이보스 서식지

아프리카 최남단 (남아프리카) 희방봉 일대의 세다베어크산 고원지대에서만 자생하는 식물이라고 하는데요. 다른나라에서는 재배가 불가능하고, 재배에 성공한 지역은 식물의 성분을 보니 아무런 영양분이 함유 되어 있지 않아서 재배를 중단한 곳도 많다고 하는데요. 



녹차의 경우 우리나라 재배에 성공했으나, 루이보스는 유일하게 그 지역에서만 자생합니다. 바로 이 루이보스의 잎을 잘게 잘라서 어느정도 발효를 시킨 후 건조하여 만드는 것이 루이보스티라고 하는데요.  



요즘 루이보스 효능이 알려지면서 음료수나 미용용품, 식품의 첨가제 등으로 폭넓게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이보스 효능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고 하는데요. 굉장히 척박한 기후와 토양에서 자생하는 강인한 생명력으로 다양한 성분과 특히 인체 노화방지에 많은 역할을 하는 식물인데요.



유해산소를 정화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식품에 해당하는데요. 각종 미네랄과 인체 혈액속에 존재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성분인 SOD 성분이 루이보스티 효능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루이보스 효능 및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작물들은 애초에는 자생하던 식물이지만 효능이 알려지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면서 재배를 하여 세계 각국으로 출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이보스티 효능

유해산소는 호흡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산소와 다르게 환경오염, 각종 화학물질, 혈액순환 장애,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과잉 생산되는 불안정한 산소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신체내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키게 되며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강한 살균작용으로 인체를 보호하는 긍정적인 작용도 있다고 하지만 루이보스는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현대인은 환경오염 및 공기오염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각종 오염과 현대생활을 하면서 오는 스트레스 해소를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위적이더라도 과잉생산된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한 자연적인 식품이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루이보스티 효능 항암효과

홍차와 녹차는 암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또한 심장을 강화하는 작용도 한다고 알려졌는데요. 루이보스티 또한 50배나 되는 유해산소 제거로 알려진 산화방지제, 노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어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루이보스티가 비타민 C, E 보다 암을 예방하는데 더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는데 루이보스티는10분정도나 그이상 끓이면 산화방지제의 양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루의 4잔의 루이보스티가 심장질환 69%나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하지만 카페인을 제거한 녹차의 경우는 60% 이상이 걱정과 불면증을 경험했다고 하는데 카페인을 걸러 내더라도 100% 제거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면 루이보스티는 카페인이 없으며 또한 철, 아연, 칼슘, 칼륨의 미네랄 성분의 비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쌓인 스트레스를 줄여주거나 풀어주는 효과도 좋으며, 숙면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루이보스 활용법

루이보스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1. 루이보스탕

목욕제로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요. 티백을 욕조에 넣어서 사용하거나, 우려낸 차를 화장수로 사용을 하거나, 각종 음식을 하는 데에 우려낸 차를 섞어서 이용을 하는 것 등입니다. 



다양한 용도의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이 되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루이보스를 차로 우려낸 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2. 루이보스티

차로 우려내어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 가장 쉽게는 루이보스를 차로 우려내어 섭취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밥을 지을 때 우려낸 루이보스차를 밥 물에 보태어 사용을 해서 섭취하는 것도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 음식재료로 우려낸 루이보스티를 조금씩 넣으면서 요리를 하게 되면 차로 마시지 않아도 음식을 통해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루이보스티 마시는 방법

흔히 마시는 루이보스티는 적정량의 루이보스잎을 티포트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5분 이상 우려낸 다음 바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여름에는 차갑게 아이스티로 드시고 가을 겨울철에는 따뜻한 핫티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루이보스티는 오래 우려내도 떫은 맛이 나지 않는 특징을 가지는데요. 특히 루이보스티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라도 걱정없이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루이보스티 효능 및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루이보스티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간혹 카페인으로 인해 차를 쉽게 마시지 못하신 분들에게는 건강에 좋고 카페인이 없어서 섭취하기 좋은 차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