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요즘에는다양한 질병들이 생겨나고 치료하는 방법이 하루가 다르게 진보해지면서 왠만한 질병들은 의학발달로 치료가 가능해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질병들 중에 흔치 않은 질병 흔히들 희귀병들에 대한 연구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그중 아스퍼커 증후군이라는 질병도 그에 속합니다. 실제 아인슈타인과 빌게이츠가 이 질병을 가지고 있었던 사실로 알려지면서 의학계에서 관심을 가지게 된 질병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증과는 엄연히 다르고 차이점을 보자면 아스퍼거 증후군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거부하지는 않고 시도를 하는 부분에서 큰 차이를 둡니다. 이들은 서툴게라도 사람들에게 접근을 시도하지만 청취자 즉 듣는 사람의 반응이나 느낌을 전혀 개의치 않고 길게 이야기를 늘어놓는 식의 대화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의 사교관계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한다는 느낌을 상대방에게 줄수 있어서 사람들고 어울리고 싶어도 다른 사람들이 멀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가장 대표적인 행동은 특정한 주제에 대해 강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제한된 주제에 대해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을 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까지 전세계가 인정하는 아인슈타인과 빌게이츠가 겪은 질환이지만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유전, 신경학적인 요소, 환경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하는 정도입니다. 

몸놀림이 둔하게 보이는 등의 신경학적인 이상을 보이기도 아직 정확한 이유가 없는것으로 보아 다른정신계 질환들과 복합적으로 발생하는것으로 보입니다.주 원인은 스트레스가 아닐까 하는 제생각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아동은 보통 다른 사람과 있는 것을 좋아하고 말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보통 사람과 차이가 없지만 대화를 해보면 원활한 서로의 대화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증상들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화를 해보면 말투나 내용이 과장 되어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청중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대화를 하기때문에 눈치가 없다는 느낌을 상대방이 받을 수 있습니다.  집착하고 있는 관심 분야에 대해서는 어마어마한 자료도 수집하고 집중하게 되는 특징이 있고 의사소통 중에 얼굴 표정과 몸짓을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하는 경향이 있다거나, 말을 할 때는 억양이 보통사람과 달리 이상하고 부적절한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거나 보통 사람이 듣기에 독특한 말을 하는 경향도 있다. 

대인관계에 관심도 많고 어울리려고 하지만 상호교류가 잘 되지 않는 점이 있으며 보통사람에 비해서 운동 기능이 둔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아스퍼거 증후군이 원활한 생활을 하거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데다 더 위험한 것은 아스퍼거 증후군에 강박 장애,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는 점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시작하고 여러 사람과 대화를 하고 어울리면서 아스퍼거 증후군을 주변사람들이 알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악화되고 좋아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우울증이나 강박 장애, 공황 장애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신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면 빠르고 현명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아스퍼거 증후군의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행동 교정 치료


본인의 행동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활동을 할때 본인의 행동을 조절하고 때와 장소에 맞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반복을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인지 치료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면서 이해하게 하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이상하게 보일 수 있는지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료로 가족이나 지인들이 옆에서 꾸준한 관심과 대화를 시도하면서

인지 할 수 있게 하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은 여러가지 정신질환을 가져올 수 있는데 주의력 결핍이거나 과잉행동이나 우울증 증상,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악화되면 정신적 질환의 합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변 가족들의 관심과 대화가 치료가 가능하며 보통 사람들과 똑같이 생활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