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음식

아토피의 증상과 치료법

모델No1 2017. 5. 23. 14:32

아토피의 증상과 치료법


예전에 아토피가 불치의 질환으로 심한 사람들의 경우 가려워서 잠을 제대로 못자고, 치료하려면 도심지를 떠나 공기 좋고, 물 좋은 시골로 내려가서 생활해야지만 나을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었고, 자식이 아토피로 인해 간지러움증 때문에 밤새도록 피가 날 정도 피부를 긁는 걸 곁에서 지켜보지 않은 사람은 아토피가 얼마나 심각한 질병인지 알지 못합니다.


아토피가 있는 자식을 위해서 좋은 치료약을 찾으러 다니고, 치료를 잘하는 병원을 수소문해서 찾아다니면서 치료를 원했던 질병입니다. 

의학은 발달하고 있어서 왠만한 암과 질병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전세계적으로 아토피는 발생빈도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동양에서도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의 아토피 환자가 제일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아토피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의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한국이나 일본, 중국 등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아토피 환자가 많다는 점을 봤을 때 짧은 시간에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음식 섭취의 변화라던가 산업성장을 이루면서 대기가 오염되고 공기가 좋아지지 않은 원인이 제일 크고, 요즘은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 같은 환경오염이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런 아토피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복합적인 피부질환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피부에 관련된 여러 질환들이 동시에 나타나기 때문에 아토피를 판별하기 어렵고, 다른 피부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토피의 주요 원인으로 부모님의 유전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특히 부모 중 엄마가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유전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환경과 공기가 안좋아지면서 오염된 공기로 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면역조절 기능이 약화되는 경우에 아토피가 발병하게 됩니다.

아토피의 주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코 밑이 자주 헐고 입술과 턱 부위가 빨간 경우

2. 수영이나 바닷가를 갔다오면 피부가 가렵거나 따가운 경우

3. 엉덩이나 사타구니쪽 부근이 부분적으로 붉은 경우

4. 얼굴이 전체적으로 붉고, 거친 경우

5. 귓볼이 짓물러져서 갈라지는 경우

6. 잘 때 아무 이유없이 가렵고, 자주 긁는 경우

7.땀을 흘리면 피부가 가렵거나 따가운 경우


아토피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위와 같습니다. 아토피를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요 원인으로 뽑히는 면역조절 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피부를 청결하게 하게 위해서는 적당한 습도와 깨끗한 환경을 유지해야 되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화학물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피부 보습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목욕이나 반신욕을 추천합니다.

피부 보습이 중요하지만, 보습제에 함유된 화학 물질 성분이 오히려 피부 염증이 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보습제 사용보다는 목욕이나 반신욕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아토피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토피는 짧은 기간에 치료하기에는 힘든 질환은 분명 맞습니다. 그렇다고 불치병이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꾸준하게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증상이 차츰 나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