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북포항 규모 5.4 지진, 장소별 지진대피 요령


15일자 경북포항에서 규모 5.4지진이 발생하면서 건물외벽이나 땅이 갈라지는 등의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그로인해서 대학수학 능력시험까지 일주일 연기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진대피 요령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단위로 지진에 대비한 훈련을 미리 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비상시 응급 처치법과 약품·비품·장비·식품의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두시고 각자의 임무와 역할을 미리 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별 지진대피 요령


집안에서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집안에 있는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서 몸을 보호합니다.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1~2분 정도이기 튼튼한 테이블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과 같이 몸을 피할 수 있는 것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집 밖에서 있을 때

집 밖에서는 블록담, 대문 기둥이나 간판 등이 머리위로 떨어질 수 있는 곳은 피하고 되도록 멀리 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외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고 위험물로부터 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이 흔들리고 서 있을 수 없게 되면 가까이에 있는 대문기둥이나 담에 기대기 쉽지만. 그렇게 하면 담이 무너지면서 더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블록담이나 대문기둥 등에 가까이 가면 안 된다.



번화가나 빌딩가에서는 가장 위험한 것은 유리창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이 있는데 손이나 가방으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들도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백화점이나 극장, 지하상가 등에 있을 때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는 지진이 발생하면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되는데, 이때는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가장 가까운 층에서 신속하게 내리고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가장 가까운 층에서 신속히 내린 후 대피하고 만일 갇혔을 때는 침착하게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지진 발생 시 전철에는 큰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고 넘어지는 것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내 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해야 하며 전철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서 지하철 출구로 뛰어가는 것은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자동차를 운행중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터진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해지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 하게 되기 때문에,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 길 오른쪽에 정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있는 것이 좋으며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해야 하며 화재 발생 시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산사태나 지진해일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의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안 지역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곳을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장소별 지진대피 요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진발생 시 장소에 따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